지난 칼람에 이어 주택 구입시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들을 정리합니다.
- Legal Fees and Disbursements:
보통 Legal Fees 는 변호사 수수료를 말합니다. 현재 제가 주로 거래하는 런던 내 변호사들은 약 $700 정도를 청구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이 외에 변호사가 주택 거래를 마무리 하는데 드는 기타 모든 비용들을 Disbursements 라고 합니다. 다음은 최근 거래된 30만불 주택을 매입하신 손님의 변호사Disbursements 예 입니다.
- Registration of Deed (소유권리증 등록비): $71.30, 온타리오 주정부에 지불
- Registration of Mortgage(모기지 등록비): $71.30, 온타리오 주정부에 지불
- Execution search(법원 강제 명령에 등록된 이름인지 확인하는 비용): 1인당 약$11
- Title search (등기확인 비용): $200, 부동산 크기와 가격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
- Land Transfer Tax(취득세): $2,975 (앞 칼람에서 설명한 대로 주택가격에 따라 달라짐)
- Title Insurance (등기 보험): $378 (등기보험회사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 Tax Certificate(재산세 납입 확인 비): $53, 런던 시청에 지불
- Miscellaneous (기타 잡비): $75, 택배, 복사, 우편, 펙스 등의 비용4. 모기지 관련 비용:5. 집 보험:6. Service hook ups:
- 대략 Closing date 10일 전, 바이어는 전기와 수도(London Hydro) 그리고 도시가스(Union Gas)에 전화를 걸어 이사날짜를 통보합니다. 이 날짜에 두 곳 모두에서 검침원이 나와 숫자를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새로운 집주인에게 새로운 빌을 발송하게 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이 보통 Administration fee라고 부르는 Hoop up 비용입니다. 대개 각각 $30-$50 정도 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이전에 한번도 London Hydro 나 Union Gas에 자신의 명으로 거래기록이 없었다면 첫번째 빌에서 약 $200-$300 정도의 Deposit을 요구합니다. 이런 경우 첫번째 빌을 받고 놀라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 Deposit은 정확히 1년후 빌에서 Credit으로 차감해 줍니다.
- 모기지를 안고 주택을 매입하는 경우 집보험(Property Insurance)은 선택이 아닙니다. 모든 모기지 금융 기관이 자신들이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집보험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택융자 금융기관들은 콘도피에 화재보험이 포함된 콘도미니엄의 경우라도 내부 Upgrade 된 부분들 까지 추가로 보호해주는 콘도페키지 보험(월 약 25불)을 요구합니다.
- Mortgage Insurance는 Downpayment가 5%-19%에 해당하는 융자금액 비율이 높은 모기지를 설정하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보험입니다. 비용은 총 융자금액의 1%-3.25%를 요구합니다. 물론 Downpayment가 20%이상으로 모기지 승인을 받는 다면 이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모기지 회사가 요구하는 주택감정비 약 250-300불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 위의 예로 볼 때, 30만불 주택을 런던에서 구입한 경우 변호사 수수료($700) 와 취득세($2,975)를 제외한 변호사 비용(Disbursements)은 대략 $850 정도로 보입니다. (이 예는 이해를 돕기위한 단지 한 사례 일뿐 변호사 수수료와 비용들은 전적으로 변호사의 판단과 권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