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주택시장 성수기를 앞두고 집을 팔려는 분들이 집을 어느정도 준비한 상태로 팔아야 하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주택을 팔 때 적지않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상식으로 알고 계신듯 합니다. 하지만 스테이징 서비스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의 수고로 여기는 분들과 오히려 반드시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로 의견이 확연히 다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여기에서 언급는 내용이 비록 경험에 근거한 것이라 할지라도 순전히 개인적인 생각 임을 먼저 밝히고 싶습니다.
집을 사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집을 볼 때 받는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관을 들어서면서 이미 바이어의 심리 상태는 긍정과 부정으로 갈리게 됩니다. 첫인상을 좋게 가진 집은 어떤 단점을 발견했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결함으로 취급하려는 경향을 가지는 반면, 첫 인상이 좋지않은 느낌으로 시작한 주택은 소소한 단점들이 부정적인 느낌을 더욱 확신시키는 효과로 작용합니다. 스테이징은 이 첫느낌에서 사람들의 심리 상태를 긍정에서 출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중개인들이 고용하는 전문 Stager들은 약 2시간 정도를 집을 둘러보며 각 공간 별로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집 안에 있는 가구와 장식 도구들을 공간 이동을 통해 최대한 활용 할 아이디어를 만들고, 불필요한 가구나 물건은 지하나 차고로 옮기고, 필요한 가구와 장식도구 등은 가져와서 사용 할 것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견적을 보내 줍니다. Stager의 조언에 따라 필요 할 경우 집안 전체 또는 부분 페인트 작업이 먼저 이루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페인팅 작업은 별도 견적으로 진행됨) 소요 기간은 보통 2주를 잡는 것이 좋으며 급한 경우 1주일 안에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집의 크기 나 관리 상태 등에 따라 크게 다르기 때문에 중개인과 먼저 대략적인 비용을 상담하고 추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주택이 이 스테이징이 필요 할까요? 제 개이적인 생각에는 비록 스테이징이 시장에 많이 보편화 되었다 하더라도 꼭 모든 주택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콘도나 작은 주택은 전문 스테이징을 하지않아도 집이 깨끗하고 잘 관리된 상태로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가격 만 시장가치에 맞게 리스팅 된다면 큰 어려움 없이 팔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런 주택들이 새로 개발되는 지역의 새로 짓는 집들과 경쟁해야 한다면 스테이징을 고려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보통 빌더들이 모델홈으로 사용하는 집은 모든 자재가 최신 모델로 엎그레이드 되어있을 뿐아니라 대부분 스테이징을 하기 때문에 이들 집을 보던 바이어들이 스테이징이 되지않은 일반 re-sale home들을 보게 될 때 상대적으로 매력을 못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가 주택지역에서 집을 팔고자 한다면 집이 아무리 잘 관리된 집이라 하더라도 스테이징은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비유가 될지 모르지만 미인대회에 참가하는 미인들 중 화장을 하지 않고 나오는 미인이 없는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이들 고가 주택 지역은 거의 모든 주택이 스테이징을 하기 때문에 전문 스테이저를 고용하여 경쟁에 뒤쳐지지 않도록 충분한 준비를 해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많은 경우 스테이징 없이 주택을 리스팅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집주인이 집을 꾸미고 장식하는데 특별한 텔란트가 있는 분들의 경우, 스테이징은 시간과 돈 낭비 일 수 있습니다. 스테이징 없이 집을 파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몇가지 준비 사항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 Curb appeal: Driveway 보수, 잘 관리된 잔디, 입구에 오래된 화분 제거, 계절에 맞는 꽃이나 화분, 집 밖에 불 필요한 건축자재 제거, 타버린 전구 교체, 지하실 창 이나 모기장 보수, Window well 주변 배수 정리 등
- Inside: 개인 사진 제거, 특별한 전통 장신구 제거, 전구 교체, 전등 과 베이스보드 먼지 제거, Gas fireplace는 Pilot 점등 상태 유지, 가능한 잡다한 물건을 치워서 넓고 밝에 보이게 한다.
- 부엌: 커피메이커, 토스터기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건은 Counter top위에 두지 않는다. 냉장고에 붙어있는 부착물들 제거, 스토브 근처 기름 떼 제거, 낡은 냉장고, 오븐, 식기세척기는 같은 톤(스테인레스, 검정, 희색)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음(가능한 일찍 교체해서 사용하고 파는게 유리하겠지요).
- 화장실: 거울 닦기, 변기 뚜껑 덮어두기, 화장실 개인용품 치우기, 가능한한 Top위에 있는 물건 치우기, 싱크 주변 재 코킹 등
- 전문 페이터를 불러 부분 페인트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