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me por filme por filme por filme por filme por

News

Check out market updates

집을 잘 팔리게 할 간단한 팁들(Tips)

요즈음 런던 주택 거래는 비수기 임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런던주택시장에서 모든 주택이 팔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주택의 위치는 물론 관리 상태가 거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런던 북쪽에 좋은 학군을 가진 타운하우스 단지에 장기매물로 남아있던 매물 두개 중 가격이 3만불이나 더 비싼 매물이 먼저 팔려나갔습니다. 필자가 직접 두 집을 보고 두 집의 가치를 비교해본 견해로는 두집의 가격차이는 $15,000불에 불과했지만 3만불이나 더 비싸게 나온 매물이 먼저 새주인을 찾았습니다. 잘 준비된 집이 더 비싸게 잘 팔린다는 것입니다. 이번 칼람에서는 주택을 더 잘 팔리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개인적인 물건들은 감춘다.

집안 전체에 걸려있는 가족사진이나 졸업장, 자격증 등은 모두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자랑할만한 자격증을 걸어놓았다 하더라도 바이어에겐 감정적으로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개인적인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게할 것을 권합니다.

  1. Closet, Storage물건 버리기.

보통 Stager들은 옷장을 포함한 수납공간의 물건들의 2/3 정도를 치우라고 조언합니다. 이사 이전에 버릴 물건과 Donation 할 물건들을 정리할 시간을 가지십시요. 잘 정돈된 수납공간은 바이어들에게 집주인이 주택을 잘 관리해 왔을 거란 좋은 인상을 심어줍니다.

  1. 첫 인상을 좋게해야 한다.

보통 Curb appeal 이라고 하는 것으로 주택의 외관부터 바이어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모습으로 보이게해야 합니다. 통계로 보면 74%의 잠재 바이어들이 실제로 집 내부를 보기전에 차로 지나면서 주택의 외부를 먼저 살펴봅니다. 따라서 주택 외부의 관리상태는 결코 간과할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고가 주택이라면 비용이 들더라도 전문 조경업체를 통해 주택의 전면이라도 Professional한 Landscaping을 해 주어야 합니다. 주택을 매물로 내놓은 기간동안에는 늦은 시간에 주택외관을 보고 지나갈 바이어들을 위해 밤에 외부 전등을 모두 켜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잘 관리된 잔디는 바이어들에게 집주인이 부지런히 집을 관리하고 있다는 좋은 인상을 갖게 합니다.

  1. 집을 보기좋게 꾸미는 노력 보다는 집 관리 상태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액자나 소품을 이용해 주택을 보기좋게 꾸미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바이어는 주택의 관리 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매물로 나온 주택 2층 천장에 부착되어있어야할 fire alarm이 떨어져있는 집을 보여준 경험이 몇번 있습니다. 침실이 있는 2층에 fire alarm은 일산화탄소 감지 기능이 함께있는 것입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볼 때 약 10년정도 지난 주택이라 이런경우 대부분 fire alarm의 수명이 다 되어서 작은 경고음이 계속 들렸을 것입니다. 또한 원인을 알수없었던 집주인은 이와 연결된 전선을 분리해 땅에 내려놓은 것입니다. 홈디포에서 60불에 사서 새것으로 교채해주면 간단히 해결된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이탈된alarm하나가 바이어들에게는 훨씬 큰 문제를 상상하게 합니다. 주택 어딘가에서 가스가 누출되고 있는 것 아니가? 까지 의심하는 바이어들도 있었을 것 입니다. 주택의 문제점을 찾는데 노력하는 바이어와 바이어측 에이전트는의 관점에서 보다 꼼꼼히 준비해야합니다.

  1. No pink, No blue.

보통 주택을 팔고자 할 때는 부분 Painting을 통해 기족 색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며 깨끗한 이미지를 주고자 합니다. 하지만 침실 페인트 만큼은 비용이 조금더 들더라도 boy 또는 girl 침실이란 이미지를 주는 파란색이나 핑크색은 중성(gender-neutral) 색상으로 바꾸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생각 또한 바이어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1. 악취 및 알러지(allergy)

음식냄새는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게 단기간에 제거할 수 있지만 애완용 동물을 키우는 집에서 나는 냄새는 주택을 보여주는데 꽤 큰 방해가 됩니다. 많은 애완동물을 기르는 주인들에게는 그 냄새가 익숙해져서 큰 문제로 여겨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 동물들의 미세 털이 날리면서 이에 민감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바이어들은 쇼잉을 중간에 포기하고 나가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따라서 애완동물을 가진 셀러는 집안 청소에 훨씬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1. Lighting

전등 및 전구에 오랫동안 쌓인 먼지를 제거합니다. 집안의 조명 광도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한 전등에 전구는 같은 것으로 통일하고 이미 타버린 전구는 새것으로 교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