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me por filme por filme por filme por filme por

News

Check out market updates

주택의 대지(Lot) 위치 와 방향 (2)

다음은 대지의 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분들이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주택의 향은 햇빛도 잘 들고 밝은 남향입니다. 사실 캐나다 주택시장에서는 주택선정기준으로 우리가 비중을 많이 두는 주택의 향은 상대적으로 그리 큰 비중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곳 캐나다 인들은 주택의 방향이 전혀 상관없지는 않지만 우리 동양인들처럼 많이 따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한국 분들의 경우 여름철 오후 내내 강하게 내리쬐는 햇빛을 서쪽 창문에서 계속 받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서향집은 피하려고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서쪽 편에 위치한 방들은 오후 내내 창문의 커튼을 거의 내려 놓고 지내는 것을 자주 봅니다. 하지만, 캐나다 사람들은 이러한 오후의 서향 햇살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주택의 향은 저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의 향에 대하여 정리해 보면, 우선 도로의 북쪽에 면해 있는 (뒷마당이 북쪽을 향한) 집은 겨울에 차고 앞 Driveway에 쌓인 눈이 빨리 녹는 점, 그리고, 도로쪽에 배치되어 있는 방들이 밝고 따뜻한 점등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1층 북쪽 편에 배치되는 부엌 과 family room쪽이 어둡고 볕이 들지 않는 것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요즈음 짓는 Open 콘셉의 집들은 1층 Hallway를 2층까지 Open시키고 남향쪽2층 벽에 큰 창을 달아 집안에 볕을 충분히 받게 한 구조로 지어 지는 집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실제로 남향 못지않은 충분한 햇볕을 받게 됨으로 집안 전체를 밝고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도로 남쪽에 면해 있는(뒷마당이 남쪽을 향한) 집은 겨울에 차고 앞에 쌓인 눈이 가장 늦게 녹는 점이 단점이지만, 뒷마당 방향의 방들과 1층 부엌, Family room이 밝고 따뜻합니다. 실제로 가장 선호되는 향으로 해가 잘 들어 난방비가 많이 절감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남향의 주택은 낮 동안 볕이 들지 않는 방이나 지하가 상대적으로 춥게 됩니다. 이것은 난방기(Furnace)를 작동하는 온도계(Thermostat)가 볕이 잘 들어 따뜻한1층에 있기 때문에 난방기가 작동하지 않아 지하나 북향에 위치한 방은 춥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방법은 볕이 드는 낮 동안 집안 온도계에서 Fan 기능을 Auto에서 ON 기능으로 바꾸어 놓으면 됩니다. Fan 기능을 On기능으로 바꾼다는 의미는 난방기에 설치된 Fan을 난방기나 에어컨이 작동할 때만 돌아가게 하는 것(Auto기능)이 아니라 항시 작동하게 하여 집안 공기를 계속 순환하게 한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집안의 따뜻한 공기와 찬 공기가 썩여서 볕이 들지 않는 공간의 공기도 더 따뜻해 지는 원리입니다. 이 기능은 집안에 있는 습도를 골고루 분산 시켜주어 Hardwood 관리에도 도움이 되며, 난방기 내 필터만 자주 바꾸어 준다면 실내 먼지 제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도로 동쪽과 서쪽에 면해있는 주택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동쪽에 면해 있는 집은 여름철 오후에 건물 자체가 그늘을 만들어주어 더운 여름철에 시원하게 뒷 뜰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무엇보다도 해가 뜨는 오전에 집이 밝고 따뜻합니다. 반대로, 도로의 서쪽에 면해 있는 주택은 여름철 오후 햇살이 뒷마당에 너무 오래 비추어 큰 나무가 없는 집은 그늘이 부족하여 오후에 뒷마당에서 보내는 시간이 불편할 수 있으며, 앞에서 언급한 강한 햇볕 때문에 서향쪽 창문을 가리는 일이 많으며, 에어컨 사용도 더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더 많은 햇볕을 받아 더 밝고 따뜻하며, 난방비도 절감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국 주택의 향은 객관적 기준 보다는 사람마다 다른 주관적 판단에 따라 그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구매자는 주택을 구입할 때에 이러한 장단점을 미리 이해한 후에 본인이 선호하는 향의 주택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