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들은 기존 주택을 매입하는 대신에 새로운 주택을 빌더로부터 사든지 짓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흔히 모델홈들을 방문하였다가 모델홈이 마음에 들어 충동적으로 집을 새로 짓기로 마음을 결정하는 사례도 흔한 일입니다. 새집을 지을 계획이라면 전문가나 주택을 잘 아는 사람의 도움이 더욱 필요합니다. 이제 설명할 ‘집을 지을 때 고려할 사항들’ 내용을 보면 그 이유를 조금은 알게 되실 겁니다.
- 빌더의 평판
모델홈 만을 보고 빌더가 어떤지를 평가하기는 불가능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체크 방법은 Tarion(전에 칼람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Tarion은 온타리오 정부가 인증한 신규주택 보증 기관입니다.) 웝사이트에서 Licensed Builder Directory에서 해당 빌더의 지난 10년간 건축 건 수와 수상 경력이나Complain 횟수 등을 점검해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빌더와 체결하는 매매계약은 빌더에게 훨씬 유리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complain으로 접수되지 않은 불만 건수는 Tarion에 등록된 것 만으로는 확인하기 쉽지않습니다. 가장 흔한 예로 빌더는 주택 완공일을 연장 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주일 전에 법이 명시한 날짜 이전에 빌더가 바이어에게 완공일을 늦춘다고 통보하면 바이어는 이에 대해 법적으로 이의제기 할 수 없습니다. 만일 바이어가 기존에 살고있던 집을 매각하여 완공일에 맞추어 비워줘야 한다면 문제는 훨씬 심각해 집니다. 이러한 문제는 서류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따라서 해당 빌더가 이러한 사례가 있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들의 조언이 매우 중요합니다.
빌더의 평판에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Warranty 문제입니다. 집에 하자가 발견되어 수리를 요청했을 때 이에 대한 feedback이 어떤지 알아야 합니다. 작은 규모의 빌더들이 일반적으로 이 부분에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집을 짓는 동안 고용되었던 업자(contractors)들이 하자보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공사 건수가 많은 큰 빌더에 비해 소규모 빌더의 요청에 덜 민감하게 대응하기 때문입니다.
- 무엇을 얼마나Upgrade 해야하나?
빌더들이 제시한 기본 사양데로 집을 짓는 다면 그 집은 나중에 팔기 힘든 주택이 됩니다. Upgrade가 전혀 없는 주택은 정말 볼품 없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들여 업그레이드 했다면 이 또한 단기간에 주택을 팔 경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항목을 결정하고 구체적으로 집안 분위기를 조화시키기위한 재료 선정이 새집을 짓는 동안 가장 중요한 일이됩니다. 이와 함께 해당 주택의 평균 가격 대에서 업그레이드를 꼭 해야 할 항목과 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을 구별하는 일이 비용 관리 면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이 됩니다.
빌더들은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많은 마진을 챙기게 됩니다. 따라서 매매계약을 하는 당시에 중요한 업그레이드 항목들을 포함시켜 딜을 하는편이 가격 협상에서 바이어에게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 가격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나중에 업그레이드 항목을 Order Change를 통해 추가한다면 추가 항목에 대한 가격 딜은 대부분의 빌더들이 해주지 않으려 합니다. 이미 매매계약이 체결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 업그레이드를 하고자 할 때 그 가격이 적당한가?
예를 들어, 거실을 기본사향인 카펫이 아닌 하드우드로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는데 빌더가 일반적으로 흔한 Oak hardwood를 Square Feet당 $10을 책정한다면 이는 잘못된 업그레이드 가격입니다. 이 가격은 아무것도 없는 합판 위에 하드우드를 설치하는 재료비+인건비 로 보아야 합니다. 이 때 기본 사향에 포함된 카펫재료와 시공비를 뺀 가격이 정확한 업그레이드 비용이 되야하기 때문입니다. Upgrade비용이 적당한 수준인지를 알수 있는 감각은 집을 처음 지어보는 일반인들이 갖기힘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집을 짓는 동안 점검해야 할 사항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집을 지어본 사람들은 ‘집은 세번 이상 지어봐야 실수를 안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집을 짓는 일은 주택을 잘 아는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