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집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구입 절차와 그 과정에서 알아야 할 정보를 알려 주세요.
A: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몇 번에 나누어 올려드리겠습니다.
1.어떤 형태의 주택을 구입할 지를 결정한다.
우선 현재 본인의 가정에 콘도(Apt형, Townhouse형, Attach 또는 Detach형) 가 나을지 House가 나을지를 판단합니다. 콘도 스타일의 주거형태는 관리가 편하고 비용이 적게 들지만, 개인 프라이버시 나 Resale Value가 일반적으로 House형태의 집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퇴한 가정은 주로 1층 형태의 Ranch 또는 Bungalow 형태의 집이나 콘도를 선호하고, 아직 자녀들과 함께 사는 가정은 주로 2층 형태의 콘도 나 House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2.자금 여력과 가능한 모기지 대출 액을 산정하여 구입할 주택의 적정 가격 대를 정한다.
일반적으로 집 값의 25%이상을 Down pay한다면 나머지 금액을 융자 받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부동산 중개인 이나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하여 이자, 상환기간(Amortization period), 은행과 계약기간(Term), 기타 조건(Close / Open Mortgage)에 따라 월지불금(Monthly Payment)이 얼마나 되는 지를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참고로 지금 $1,500불의 렌트비를 내고 있다고 해서 모기지 월 상환금액이 월1,500불이면 지금과 별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우선 연 5회에 나누어 내는 재산세(35만불 하우스의 경우 약 $4,500-5,000/연)와 집 관리비가 추가 되며, 집의 가치를 유지하기위한 가구나, Decoration 비용 또한 적지 않게 추가 되는 비용임으로 이런 것들을 잘 고려하여 예산을 산정하여야 합니다.
3.대략적인 선호지역을 선정해 둔다.
학군, 쇼핑 인접성, 버스노선, 공원 등의 위치를 고려하여 선호하는 지역을 선정합니다. 이 때 반드시 함께 고려 할 것은 집을 다시 되 판다는 생각으로 객관적이 관점에서 지역을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Buyer에게 유리한 지역 ( 매물이 다른 지역보다 많고 가격이 저렴한 지역)은 반대로 자신이 집을 다시 팔 경우에는 Seller에게 불리한 상황이 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