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대지 면적이 집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 주세요.
A: 흔히 lot size라고도 하는 대지의 가장 흔한 형태는 사각형 모양입니다. 다른 형태로는 마름모 꼴이나 앞보다 뒤가 넓은 파이 형태의 대지가 있으며, 새 집을 지을 경우, 사각형 모양의 집보다 파이 형태의 대지는 보통 더 많은 Lot Premium을 지불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직사각형 대지들은 대지의 앞면(frontage)과 깊이(Depth)로 표기됩니다. 예로 들면, 50ft x 120ft라고 표기되면, 대지 전면이 50ft이고 대지의 깊이가 120ft라는 뜻입니다.
폭과 깊이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frontage가 depth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50ft x 120ft인 땅과 40ft X150ft의 땅은 같은 크기(6000 평방 피트)의 면적이지만 전면이 50 ft의 대지의 값어치가 더 높습니다.
그러나 frontage는 넓은데 비해서 유난히 depth가 짧을 경우에는 땅의 값어치가 떨어지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한필지의 대지에 적당한 규모를 갖춘 주택이 되기 위해서는 frontage와 depth가 서로 상대적으로 적당한 비율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는 반대의 경우로 전면에 비해서 깊이(depth)가 유난히 깊은 집은 대부분 뒷마당이 대로나 철도 혹은 주택이 아닌 공장지대 등과 접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뒷마당이 다른 집들보다 두 세배이상의 크기라고 하더라도 위의 경우는 대지의 깊이가 집값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겠습니다. 오히려 필요 이상의 잔디관리를 해야 하는 부담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대지의 깊이가 아무리 깊어도 뒷마당에 집 한 채를 더 지을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frontage가 아주 넓은 경우에는 severance(대지 분할)를 시에 신청하여, 한 필지의 땅을 두개나 그 이상의 필지로 나눌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전면이 넓은 땅은 상대적으로 더 비싼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폭이 넓다고 해서 모두 severance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목적을 갖고 부동산을 매입할 때에는 severance의 가능성을 충분히 알아보고 매입결정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 corner lot(모퉁이 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너에 위치한 집은 그렇치않은 집들에 비해서 값어치가 떨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겨울에 눈을 치워야 하는 긴 인도와 경우에 따라 뒷마당대신 좁은 옆 마당을 사용하게 되고, 뒷마당이 있다 하더라도 길가에 붙어있음으로써 프라이버시가 없는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구매자들은 코너 땅 만을 고집하는 데 그 이유는, 두 집을 양쪽에 접하고 사는 것 보다 한 집만 접한 편이 더 프라이버시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과, 향후에 수영장을 개발 할 때, 공사하기 용이한 점과 사용하기에도 더 낫다고 판단하기 때문이고, 보트나 RV 차량을 뒷마당이나 옆 마당에 Parking하기 용이한 점등의 이유에서 입니다. 이런 이유로 집 가격을 감정 할 때, 코너 땅이라고 하여 땅 가치를 결코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지 않으며, 코너 땅에 대한 기준은 순전히 그 수요자의 기호일 뿐입니다. 다만, 시장에서 코너 땅을 선호하는 수요 보다는 그렇지 않은 수요가 상대적으로 그 수가 더 많다는 것은 일반적인 사실입니다.